본문 바로가기
IT_Note

대칭형/비대칭형 암호화 방식

by 돌프홍 2009. 4. 13.

 
암호화 방식은 암호화와 복호화 하는 키(key)의 형태에 따라 대칭형과 비대칭형으로 나눌 수 있다.

대칭형암호화할 때 쓰는 키(key)와 암호를 해석할 때, 즉 복호화할 때 쓰는 키가 같은 암호 알고리즘 또는 방식을 일컫는다.

반면 비대칭형 암호방식암호화 키와 복호화 키가 서로 다른 알고리즘을 말한다.

대칭형 암호화 방식은 다양한 암호화 기법이 개발되었으며, 암호화와 복호화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키의 교환상에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데이터 암호화에는 대칭형 암호 방식을 많이 쓰며,
데이터 교환 시에 필요한 키를 교환할 때에는 비대칭형 암호 방식을 많이 쓴다.

암호화 기술의 보안 정도는 키의 비트 수에 의해 결정된다. 대표적인 대칭형 암호방식으로는 IBM에서 개발한 블럭암호 알고리즘으로 1977년에 미 연방 표준으로 채택된 DES(Data Encryption Standard)를 들 수 있다. 64비트의 평문을 56비트 비밀키를 이용하여 64비트의 암호문으로 만들 수 있는 블록 암호방식으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56비트라는 짧은 키 길이로 인해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고 보고 있고, 대안으로 DES를 3번 반복하는 Triple DES를 사용하도록 권고 하고 있으며, 최근 차세대 미국 표준인 AES가 확정됨에 따라 앞으로 점차적으로 그 사용범위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 블록 암호는 IDEA(international Data Encryption Standard)와 스트림 암호는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스사(社)의 SSL(Secure Sockets Layer)에 사용되는 RC4를 들 수 있다. 전자는 128비트, 후자는 40비트 키를 가지고 있다.전자는 128비트, 후자는 40비트 키를 가지고 있다.

비대칭형 방식으로는 RSA(Rivest Shamir Adleman)와 ECC (Elliptic Curve Cryptography: 타원곡선 암호)가 있다.